EF 영어 문법 가이드

세계적인 체인형 어학원인 EF 한국어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문법강좌입니다. 순수한 텍스트 강좌인데, 영어권의 문법강좌 내용을 한국어로 옮겨 놓은 것입니다.

우리가 배워온 문법과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시각으로 문법을 바라볼 수 있다는 점과 (영어시험을 위해 만들어진) 우리 문법 교재들이 빼먹고 있는 중요한 내용들이 중간 중간에 있다는 점에서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첫 페이지에 보면 내용이 몇개 안되는 것 같지만 개별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다시 하위 링크가 있기 때문에 은근히 양이 많습니다.

명사 링크 아래에 보면 소개말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명사는 인물, 장소, 또는 사물입니다. 명사는 우리가 무엇에 대해서 이야기하는지 말해 줍니다. cat, Jack, rock, Africa 그리고 it과 같은 단어들은 명사입니다."

이런식으로 문법설명을 아주 간결하게 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규칙화 되어 있는 국내 영문법 교재들에 비해서 기본개념을 잡기에는 오히려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영어권의 문법설명이라 우리와 용어가 다른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제한 관계사절이라는 표현을 국내 영문법 교재에서는 잘 쓰지 않는 표현입니다.

하지만 관계대명사의 용법을 제한적과 계속적으로 나눠서 설명하기도 하죠. 우리말로 용어들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뒤죽박죽 섞인 감이 있는데, 영어권 문법강의를 번역해 놓은 것은 용어사용의 오히려 일관싱이 있습니다.
공식화를 안하다 보니 설명이 간결하고 핵심만 짚어줍니다. 간결한 설명인데, 우리 문법교재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중간 중간 언급해 줍니다.

우리는 공식화된 설명이므로 who, whom, 그리고 which가 that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만 합니다. 구어체 영어는 전혀 신경을 안씁니다. 시험에 구어체 영어를 구분해서 출제할 수는 없거든요. 그러나 실제로 영어를 쓸 때는 이런 구분이 중요합니다. 왜 대체가 가능한지, 어떤 상황에서 대체를 하는지를 맥락있게 설명하기 때문에 짧은 설명이라도 영어권의 설명이 더 이해하기 쉬운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