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법 기타 시제(혼합시제)

가정법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가정법 과거와 가정법 과거완료 이 2가지만 떠올립니다.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과 반대되는 상황,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 사실과 반대되는 상황을 표현합니다.

이에반해 가정법 현재와 가정법 미래는 사실과 반대되는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조건을 나타내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그래서 가정법으로 분류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가정법에서 중요한 것은 아쉬움을 나타내는 것이고, 이는 조동사 과거형이 담당한다. 그러니 조동사 과거형이 빠진 단순 조건절이 포함된 문장은 가정법이 아니다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if절로 가정을 하기 때문에 이 강좌에서는 모두 가정법으로 놓고 기타 시제로 묶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법 현재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if절입니다. 종속절(조건절)에서 가정을 하고, 주절은 미래 시제로 표현합니다. 

If it doesn't snow tomorrow, I will go out.
만약 내일 눈이 오지 않으면 나는 외출하겠다.

단순현재 시제에서 설명한 것처럼 시간/조건의 부사절에서는 주절이 미래 시제라고 하더라도 단순현재 시제를 사용합니다.

가정법 미래

가정법 현재(단순 조건절)의 경우 실현 가능성이 높은 가정을 합니다. 

가정법 과거(과거완료)의 경우 가능성이 없는(현재 사실과 반대인) 가정을 합니다.

그럼 실현 가능성이 아주 낮은 경우는?

이때는 가정법 미래로 표현합니다.

if 절에는 조동사 should(were to) + 동사원형, 주절은 조동사의 현재형(과거형) + 동사원형의 형태로 사용합니다.

가정법 미래는 실현가능성이 희박한 미래의 일을 가정할 때 사용하므로 우리말로 해석할때는 “혹시라도 ~한다면"라고 해석하면 됩니다.

If it should not rain tomorrow, I will(would) go out.
혹시라도 내일 비가 오지 않는다면 나는 외출하겠다.

조건절의 형태와 실현 가능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종속절 시제 실현 가능성
가정법 현재 현재 높음
가정법 과거 과거(be 동사는 were) 없음(현재와 반대)
가정법 미래 should(were to) 낮음(혹시라도 ~ 한다면ㅋ0

가정법 혼합시제

가정법을 설명할 때 보통 가정법 과거와 과거완료를 공식화해서 설명합니다.

가정법이라는 표현 자체가 우리식으로는 쉽게 이해가 가지 않기 때문에 공시화해서 설명하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그런 부분을 전혀 의식하지 않습니다. 단어를 살짝 바꿔서 뉘앙스를 변형 시키는 것 뿐입니다.

  • 법 = mood

그래서 실제로 사용할 때는 가정법 과거/과거완료의 공식에서 살짝 벗어난 경우도 많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경우가 가정법 혼합시제입니다.

과거 사실(과거에 있었던 일)에 반대되는 가정을 하지만, 현재의 아쉬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If I had just taken your advice I would not be in this predicament.
네 말을 들었더라면 이런 곤란한 상황에는 처하지 않았을텐데.

종속절과 주절로 나눠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종속절 주절
가정법 과거 과거(현재 사실 반대) 조동사 과거(현재의 아쉬움)
가정법 과거완료 과거완료(과거 사실 반대) 조동사 과거 + 완료(과거의 아쉬움)
가정법 혼합 과거완료(과거 사실 반대) 조동사 과거(현재의 아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