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사의 종류

조동사는 화자의 심적 태도(mood)를 나타내는 법조동사(Modal verbs)와 문장의 형태를 전환하는데 쓰이는 일반조동사(Auxiliary verbs)가 있습니다. 보통 조동사라고 하면 법조동사(Modal verbs)를 말합니다.

일반조동사든 법조동사든 조동사 + 본동사의 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묶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조동사(modal verbs)

가능, 추측, 의무, 의지, 권유 등 말하는 이의 심적 태도(mood)를 나타내는 조동사를 법조동사(modal verbs) 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조동사라고 하면 modal verbs를 지칭합니다. 

I swim.
나는 수영 한다.

위와 같이 조동사 없이 사용하면 문장의 의미가 밋밋합니다. 여기에 다음과 같이 조동사 can를 더해주면 문장의 의미가 보다 구체적으로 변합니다.

I can swim.
나는 수영 할 수 있다.

이처럼 조동사는 본동사에 의미를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인 조동사
can, could, will, would, shall, should, must, may, might

법조동사는 문맥에 따라 여러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can의 예를 들면 "~할 수 있다"는 의미로도 쓰지만 "~해도 좋다", "~할 수도 있다" 등 문맥에 따라 여러 의미를 가집니다.

그러므로 각 조동사별로 다양한 용법을 자세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막연하게 can = 할 수 있다 이런식으로 조동사를 단순하게 해석하면 영어문장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기 힘듭니다.

조동사의 특징

조동사 + 본동사 로 사용할 때 조동사 다음에 오는 본동사는 항상 동사원형이어야 합니다.

You should go home and take a rest.
집에 가서 쉬는 것이 좋겠어.

조동사 should 다음에 동사원형 go가 와야 합니다. goes, went, gone 등 형 변환된 본동사가 올 수 없습니다.

그리고 조동사는 시제나 인칭에 따라 형변환을 하지 않습니다. 일반동사로도 쓰이고 조동사로도 쓰이는 (그래서 준조동사라고 부르는) need를 예로 들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He needs not come here.(X)

He need not come here.(O)
그는 여기 올 필요 없어.

위 문장에서 need는 조동사로 쓰였습니다. 

need(조동사) + not(부정사) + come(본동사)

이렇게 조동사와 본동사를 구분해 보면 need는 본동사가 아닌 조동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주어가 3인칭 단수(He)라고 해서 needs 로 쓰지 않습니다.

반면 need가 조동사가 아닌 본동사로 쓰이면 인칭과 시제에 따라 아래와 같이 형변환을 합니다.

He needs some rest.
그는 약간의 휴식이 필요하다.(인칭에 따른 형변환)

I was young, I needed the work.
나는 젊었었고 일자리가 필요했다.(시제에 따른 형변환)

일반조동사(Auxiliary verb)

be, do, have

일반조동사(Auxiliary verb)는 문장의 형태를 전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법조동사(modal verbs)만 조동사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지만 일반조동사도 법조동사와 마찬가지로 조동사 + 본동사의 형태로 쓰기 때문에 이 강좌에서는 묶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