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l형 동사의 수동태

tell형 동사는 4형식 혹은 5형식 문장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tell + 사람 목적어 + that ~
tell + 사람 목적어 + to ~

이와 같은 용법을 가지고 있는 동사를 여기에서는 편의상 tell형라고 부르겠습니다. tell형 동사는 remind, convince, persuade, warn, notify 등이 있으며 공통적으로 "전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에게" 전해야 하는지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tell형 동사 다음에는 사람 목적어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They told us that she was beautiful.
그들은 우리에게 그녀는 이쁘다고 말했다.

주어(They) + 동사(told) + 간접목적어(us) + 직접목적어(that she was beautiful)로 이루어진 4형식 문장입니다.

They told him to sit down and wait.
그들은 그에게 앉아서 기다리라고 말했다.

주어(They) + 동사(told) + 목적어(him) + 목적격보어(to sit down and wait)로 이루어진 5형식 문장입니다.

두 문장다 동사 다음에 사람목적어가 온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tell형 동사의 수동태 

tell형 동사의 수동태는 능동태의 사람 목적어를 주어로 해서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We were told that she was beautiful.
우리는 그녀가 예쁘다고 들었다.

He was told to sit down and wait.
그는 앉아서 기다리라는 말을 들었다.

사람목적어인 us와 him이 주어 자리로 오면서 수동태 문장으로 바뀌었습니다.

tell과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say의 경우에는 say + 사람목적어 + that 형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주어 + be + said that 형태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It is said that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