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태(Passive Vocie) - 타동사와 수동태
수동태는 주어가 행위의 주체가 아니라 행위의 대상이 되므로 능동태의 목적어가 수동태에서는 주어가 됩니다.

그러므로 목적어를 가질 수 없는 자동사는 애초 수동태가 될 수가 없습니다.

즉 타동사인 경우에만 수동태가 가능하므로 자동사/타동사를 구분하는 것은 수동태에서도 중요합니다.

참고 : 자동사와 타동사
The hotel is situated on the beach.(O)
The hotel stands on the beach.(O)
The hotel is stood on the beach.(X)
영어사전에서 동사를 찾아보면 vt, vi 라는 표현을 볼 수 있습니다.

vt는 타동사, vi는 자동사라는 의미죠.

situate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타동사로 ~을 위치시키다, ~을 놓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나옵니다.

그러므로 호텔이 해변에 놓여지는 것이므로 수동태로 사용해야 합니다.

반면 stand는 자동사, 타동사 모두 가능한 동사인데, 위 예문에서 처럼 어떤 장소에 서있다는 의미로 쓸때는 자동사로 사용됩니다.

stand가 목적어를 가지는 타동사로 사용되면 일으켜 세우다, 참다 등의 뜻으로 쓰이는데 위 예문과는 적절하지 않죠.

그러므로 is stood라고 수동형으로 써버리면 호텔이 일으켜 세워진다라는 이상한 의미가 되어버립니다.

영어에서 동사는 다양한 뜻과 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동사가 자동사로 쓰일때와 타동사로 쓰일때 의미가 다른데 영어사전을 참고하여 이 부분까지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시험위주로 영어공부를 하다보니 대표뜻만 알고 넘어가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인해 문법을 공부하더라도 어휘실력 부족때문에 적용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문법 강좌 - 수동태(Passive Vocie)
I hit the ball. 이 문장에서 주어 동사 목적어로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주어가 목적어를 치죠. 주어의 입장에서 볼 때 목적어를 친겁니다. 근데 목적어의 칩장에...
수동태는 주어가 행위의 주체가 아니라 행위의 대상이 되므로 능동태의 목적어가 수동태에서는 주어가 됩니다.그러므로 목적어를 가질 수 없는 자동사는 애초 수동태...

think, believe, know, suppose, say와 같이 인식(~라고 생각하다), 전달(~라고 말하다)의 의미를 가지는 동사는 that 절을 목적어로 가질 수 있습니다.참고 : 목적어...
5형식 문장 중 지각/사역동사의 목적격보어는 일반적으로 원형부정사를 사용합니다.참고 : 사역동사와 지각동사I saw him enter the room.이 능동태 문장을 수동태로 ...

tell형 동사는 4형식 혹은 5형식 문장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tell + 사람 목적어 + that ~tell + 사람 목적어 + ...
능동태의 목적어가 수동태의 주어가 되기 때문에 (목적어를 취하진 않는) 자동사는 수동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자동사 + 전치사 + 목적어는 가능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