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동사와 지각동사

4형식 문장과 5형식 문장은 동사뒤에 2개의 문장성분이 이어진다는 점에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4형식 문장 : S(주어) + V(동사) + IO(간목) + DO(직목)

5형식 문장 : S(주어) + V(동사) + O(목적어) + OC(목적보어)

특히 4형식, 5형식 문장에서 동사 다음에 사람 목적어(me, him, her, them 등)가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더욱 4형식과 5형식의 구분이 힘듭니다.

그러므로 대표적인 5형식 동사라고 할 수 있는 사역동사와 지각동사를 통하여 좀더 5형식 문장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역동사

사역동사는 ~하게 하다라는 의미를 갖는 동사 중에서 5형식 문장을 만드는 동사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사역동사로 make, have, let, get, help가 있으며 목적격 보어로 원형부정사, to 부정사, 과거분사, 형용사 등이 옵니다.

I had him wash my car.

목적어(him)가 내차를 닦게 하다는 의미입니다.

접속사로 연결되지 않는한 한 문장에서 동사는 하나만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wash는 동사가 아니고, 목적어의 행위를 설명하는 목적격 보어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역동사의 목적격보어로는 원형부정사(wash)를 사용합니다.

I will get him to clean his room.

사역동사 get은 to 부정사(to clean)를 목적격보어로 씁니다. help는 원형부정사 혹은 to 부정사를 목적격보어로 씁니다.

He had his car repaired.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의 관계가 수동의 의미일 때는 목적격보어로 과거분사(repaired)가 올 수도 있습니다.

수동의 의미이기 때문에 목적어가 ~하게 하다의 의미가 아니라 목적어가 ~당하게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You make me happy.

사역동사의 목적격보어로 형용사(happy)가 올 수도 있습니다.

지각동사

지각동사란 보다, 듣다, 느끼다 등의 의미를 갖는 동사 중에서 5형식 문장을 만드는 동사를 말합니다.

목적어와 목적보어를 가진 5형식 문장이므로 목적어가 ~하는 것을 보거나, 듣거나, 느낀다는 의미를 가진 동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각동사로는 fear, hear, see, observe, watch, notice 등을 들 수 있습니다.

I felt someone tap my shoulder.

누가 내 어깨를 톡톡 치는 것을 느꼈다.

목적어(someone)가 내 어깨를 톡톡 치는 것을 느꼈다는 의미입니다.

근데 feel 이라는 동사는 2형식 문장으로도 자주 쓰이는 동사입니다.

I felt cold and hungry.

위 문장은 주어+동사+주격보어로 이루어진 2형식 문장으로 주어가 춥고, 배고픔을 느꼈다는 의미입니다.


지각동사도 사역동사와 마찬가지로 목적격보어는 주로 원형부정사(위 예문에서 tap처럼)를 많이 사용합니다. 사역동사와의 차이라면 현재분사를 목적격보어로 쓰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목적어가 무엇을 하고 있는 것(진행의미)을 보거나 듣거나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He watched her walking down a road.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의 관계가 수동의 의미일 때는 과거분사를 목적격보어로 사용합니다.

I heard my name cal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