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동사와 지각동사

4형식 문장과 5형식 문장은 동사 뒤에 2개의 문장성분이 이어진다는 점에서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 4형식 문장 : S(주어) + V(동사) + IO(간목) + DO(직목)
  • 5형식 문장 : S(주어) + V(동사) + O(목적어) + OC(목적보어)

특히 4형식, 5형식 문장에서 동사 다음에 사람 목적어(me, him, her, them 등)가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더욱 구분이 힘듭니다.

이를 구분하는 팁 중 하나는 5형식이 가능한 동사 중에는 사역동사와 지각동사가 많기 때문에 이를 공부하면 4형식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역동사

사역동사는 5형식이 가능한 동사 중에서 누가~하게 하다라는 의미를 갖는 동사를 말합니다. 영어로는 causative verb라고 부르는데, 일본에서 사역동사로 번역해서 우리도 그대로 쓰고 있는 표현입니다.

causative 는 "원인이 되는"이라는 의미로 사역동사라고 번역한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지만 이미 널리 쓰이는 표현이니 사역동사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사역동사로 have, make, let, get, help가 있습니다.

I had him wash my car.
나는 그에게 내 차를 닦게 했다.

사역동사인 had가 목적어(him)에게 일을 시키다(wash)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My mother made me do my homework.
엄마가 나에게 숙제를 하라고 했다.

make 역시 have와 마찬가지로 목적어(me)에게 일을 시키다(do)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주어가 직접 하지 않고 목적어가 하게끔 한다고 해서(목적어의 행위를 유발한다고 해서) causative verb라고 합니다. 

He helped me (to) stand on the board. 
그는 내가 서핑보드에 설 수 있게 도와주었다.

help는 의미적으로 사역이나 유발이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준사역동사로 분류합니다.

사역동사의 목적보어

사역동사가 5형식으로 사용될 때 일반적으로 목적격보어로는 원형부정사(동사원형)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역동사가 목적보어로 동사원형을 쓰지는 않습니다.

I will get him to clean his room.
나는 그에게 그의 방을 치우라고 할 것이다.

사역동사 get은 to 부정사(to clean)를 목적격보어로 씁니다.

He helped me carry the boxes.

He helped me to carry the boxes.
그는 내가 박스 옮기는 것을 도와주었다. 

help는 원형부정사 혹은 to 부정사를 목적격보어로 씁니다.

He had his car repaired.
그는 그의 차를 수리했다.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의 관계가 수동의 의미일 때는 목적격보어로 과거분사(repaired)가 올 수도 있습니다. 위 예문의 경우 사역동사라는 표현이 어울리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사역의 의미를 좀 넓게 이해해야 합니다.

You make me happy.
넌 나를 행복하게 해.

사역동사의 목적격보어로 형용사(happy)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사역동사의 목적보어는 동사원형이다"라고 규칙을 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보통 동사원형이 많이 오지만 위 예문들처럼 to 부정사, 과거분사, 형용사도 올 수 있습니다.

대신 부사는 올 수 없습니다. 부사는 주격/목적격 보어 모두 불가합니다.

지각동사

지각동사는 보다, 듣다, 느끼다 등의 의미를 갖는 동사를 말합니다.

5형식일 때 목적어가 "~하는 것을 보거나, 듣거나, 느낀다"는 의미를 가진 동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see, hear, smell, taste, feel

I felt someone tap my shoulder.
누가 내 어깨를 톡톡 치는 것을 느꼈다.

목적어(someone)가 내 어깨를 톡톡 치는 것을 느꼈다는 의미입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를 5형식과 함께 공부하기에 이 동사들이 5형식으로 주로 쓰인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 felt cold and hungry.
나는 춥고 배가 고팠다.

  • 2형식: felt(동사) + cold and hungry(보어)

 

그러니 feel = 지각동사 = 5형식 이런식으로 외우면 안됩니다.

지각동사도 사역동사와 마찬가지로 목적격보어는 주로 원형부정사(위 예문에서 tap처럼)를 많이 사용합니다. 사역동사와의 차이라면 현재분사(ing)를 목적격보어로 쓰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목적어가 무엇을 하고 있는 것(진행의미)을 보거나 듣거나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He watched her walking down a road.
그는 그녀가 길을 따라 내려가고 있는 것을 보았다.

목적어와 목적격보어의 관계가 수동의 의미일 때는 과거분사를 목적격보어로 사용합니다.

I heard my name called.
나는 내 이름이 불리는 는 것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