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동하기 쉬운 자동사와 타동사

하나의 동사가 자동사로도 쓰이고, 타동사로도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He is eating an apple.

무엇을 먹는지 목적어(an apple)를 사용할 수도 있고, 목적어 없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Did you eat?

동사를 쓸 때 목적어가 필요한지 필요하지 않는지는 동사의 의미를 안다면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run, walk와 같은 동사는 의미상으로 목적어가 필요없고 like, hit과 같은 동사는 의미상으로 목적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의미상으로 쉽게 구분이 가는 동사들도 있지만, 우리말로 해석했을 때 구분이 잘 안가는 동사들도 많습니다. 

타동사로 혼돈하기 쉬운 자동사

일부 동사는 타동사로 쓸 수 없고 자동사로만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말로 해석하면 타동사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런 동사들은 유의해야 합니다.

think, wait, object, talk

I came here to participate this event.(X)

I came here to participate in this event.(O)

participate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자동사만 나옵니다. 그러므로 뒤에 바로 목적어가 올 수는 없고, 목적어를 사용할 때는 전치사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I object to your opinion.

object가 "반대하다"는 의미로 쓰일때는 자동사이므로 바로 목적어가 올 수 없고, 전치사 to를 함께 사용합니다.

You should account for the missing funds.

account가 설명하다는 의미일때는 자동사로 쓰입니다. 그러므로 바로 목적어를 가질 수는 없고, 전치사 for을 이용하여 "~에 대하여 설명하다"는 의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문법공부를 하면서 모든 동사들을 한번에 정리할 수는 없고, 평소 영어문장을 읽을 때 동사 부분은 사전을 참고하면서 예문과 함께 외우면 이런 구분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object: 반대하다

이런식으로 외우면 안됩니다. 반드시 아래와 같이 예문과 함께 외워야 합니다.

object (to somebody/something)

I object to the proposal to build a new airport terminal.

자동사로 혼돈하기 쉬운 타동사

반대로 의미상으로 생각하면 자동사처럼 보이는데 타동사로 사용되는 동사들도 있습니다.

I want to marry you.(O)

I want to marry with you.(X)

사전을 찾아보면 동사 marry의 가장 대표적인 용법이 marry (somebody) 입니다. 즉 mary 다음에 바로 결혼하는 대상(사람)이 목적어로 와야 합니다.

우리말로 하면 "누구와 결혼하다" 이런식으로 되니 with를 써야할듯 하지만 실제로는 mary 다음에 somebody가 바로 오는 것이 맞습니다.

I discussed the problem with him.

discuss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영사전에서 찾아보면 discuss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to talk about something with somebody, especially in order to decide something

discuss라는 단어안에 talk about 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discuss 다음에 전치사(about)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I discussed about the problem with him.(X)

반대로 talk의 경우에는 전치사(about)를 함께 사용해야 하겠죠? 영영사전의 장점은 여기에 있습니다. 한 단어를 공부하면 연관된 단어까지 함께 공부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동사를 이런식으로 자동사/타동사로 구별해야 하나?

안타깝지만 그렇습니다. 동사의 경우에는 단순히 우리말 뜻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동사 다음에 오는 단어 배열이 훨씬 중요합니다.

그래서 동사를 공부할 때는 우리말 뜻만 알면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문법을 공부할 때 자동사/타동사를 구별하지 그외에 영어를 사용(읽거나 듣거나)할 때는 이 부분을 무시합니다. 우리말 해석이 달린 참고서로만 공부하는 습관이 있어서 기본적인 동사의 기본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충은 다 아는 단어인데, 문장이 이해가 가지않고, 간단한 영작도 안되는 것입니다.

동사는 그 수가 많지 않고, 모든 동사는 기본 중의 기본 단어이기 때문에 동사만큼은 반드시 사전을 찾아서 의미 뿐 아니라 동사 뒤의 패턴까지 공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