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완료 VS 현재완료진행

현재완료(Present Perfect) 시제를 시간대로 표현하면 과거시제 + 현재시제라고 했는데 현재완료진행(Present Perfect Progreassive) 시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과거의 특정 시점에서 시작한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 에 사용합니다.

차이점은 현재완료는 행위의 결과에 중점을 두는 표현임에 비하여 현재완료진행은 행위자체에 중점을 두는 표현입니다.

현재완료 시제는 행위의 결과에 중점

The car is working again now. I have fixed it.
그 차는 이제 작동되고 있어. 내가 고쳐 놓았어.

현재완료 시제를 사용하여 차를 고친 행위(fixed)의 결과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차를 고친행위가 완료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I have done my homework.
나는 숙제를 했다.

숙제를 끝마친 행위의 결과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완료진행 시제는 행위 자체에 중점

Tom hands are dirty. He has been fixing the car.
탐의 손이 엉망이야. 지금까지 차를 고치고 있었어.

현재완료진행 시제를 사용하여 차를 고치는 행위(finxing) 자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I have been doing my homework.
나는 숙제를 하고 있는 중이다.

숙제를 하고 있는 행위자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숙제를 끝마쳤는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현재완료진행 시제 불가 동사

상태동사는 동작의 진행을 나타낼 수 없기 때문에 현재진행 시제와 마찬가지로 현재완료진행 시제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I have known him for 3 years.(O)

I have been knowing him for 3 years.(X)

잠시 멈추었다가 다시 시작할 수 없는 동사는 진행시제를 사용할 수 없다. 이것만 기억하면 됩니다.

참고 : 현재진행 시제

3년동안 그를 알고 있었다는 의미인데 알면 알고 모르면 모르는 것이지, 잠시 몰랐다가 다시 안다는 것은 말이 안되죠? 그래서 진행시제를 사용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