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진행 시제로 사용할 수 없는 동사

대부분의 동사는 모든 시제로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동사는 현재진행 시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현재진행 뿐 아니라 현재완료진행 시제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동사를 간단하게 줄여서 진행형 불가동사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진행형 불가동사

아래와 같은 동사들이 대표적인 진행형 불가동사들입니다.

like, hate, want, prefer, need
know, realise, suppose, mean, understand, believe
belong, own, fit, contain, consist, seem

위와같은 동사들은 의미상 진행형으로 쓸 수 없는 동사들입니다.

물론 우리말로 하면 진행형으로 써도 별 무리가 없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I know what you mean.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know가 진행형으로 쓸 수 없는 동사인데, 우리말로 하면 안다라고 해도 되고, 진행형의 의미로 알고있다고 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영어에서는 의미적으로 볼 때 진행형으로 쓸 수 없는 동사를 엄격하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This house belongs to me.
이 집은 내 소유다.

belong은 전치사 to와 함께 쓰이면 ~의 소유(소속)이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역시 우리말로 하면 이 집은 내가 소유 중이다고 해도 별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영어에서는 이런 동사들은 동작이 아니라 일종의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진행시제로 쓸 수없다고 합니다.

진행형 불가동사 구분법

진행형 불가동사는 의미를 파악하여 구분해야 합니다. 무작정 이 동사는 진행형 불가동사이다라고 파악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예로 든 동사들은 의미상으로 볼 때 동작이 아닌 상태를 나타냅니다.

I know... 내가 알고 있는 상태

This house belongs to...어디에 속해있는 상태

동작 VS 상태의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구분할려면 아래말을 기억하면 됩니다.

동작은 잠시 멈췄다가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위 예문에서 know, belong 이라는 동사는 의미적으로 볼 때 잠시 멈췄다가 다시 시작할 수는 없습니다.

상대방의 말을 알아들었는데 잠시 못알아 들었다가 다시 알아들을 수는 없겠죠?

이 집이 내 소유인데 잠시 내 소유가 아니었다가 다시 소유가 될 수도 없습니다.

진행형 시제로 쓸 수 있는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들은 잠시 멈췄다가 다시 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I am running.
난 달리고 있어.

달린다는 의미인 run이라는 동사는 이것이 가능합니다. 잠시 달리는 것을 멈췄다가 다시 달릴 수 있죠. 그러니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이고 진행시제로 쓸 수 있는 동사입니다.

의미에 따라 달라지는 진행형 불가동사

진행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는 반드시 동사의 의미를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같은 동사라고 할지라도 의미에 따라서 동작을 나타낼 수 있고(진행형 가능), 상태를 나타낼 수도(진행형 불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think와 같은 동사가 있습니다. think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첫번째 뜻은 ~라고 생각하다고 나옵니다.

I think that you are so beautiful.
너가 매우 아름답다고 생각해.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잠시 그 생각을 멈췄다가 다시 시작해보라고 하면 의미상 말이 압니다. 즉 think는 잠시 멈출 수 있는 동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진행형을 쓸 수 없는 동사이죠.

반면 think가 무언가를 곰곰히 생각하다는 의미일 때는 진행형이 가능합니다.

친구를 불렀는데 친구가 무언가를 생각하고 있어서 잘 못들었을 때 다음과 같이 물을 수 있습니다.

What are you thinking?
무슨 생각을 하고 있어?

이때는 친구가 잠시 생각하던 것을 멈추고 내 말에 대답한 다음 다시 생각하는 것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일종의 동작을 나타내기 때문에 진행형으로 쓸 수 있습니다.

have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I have three children.
난 아이가 셋이야.

have가 소유의 의미일 때는 진행형 불가동사이고,

I am having a shower now.
나는 샤워중이다.

have가 ~하다라는 의미일 때는 진행형이 가능합니다.

look, feel

보통 감각을 나타내는 동사들은 진행형을 잘 쓰지 않습니다.

sound(~처럼 들리다), smell(냄새가 나다), taste(맛이 ~하다)와 같은 우리가 감각적으로 느끼는 동사들은 진행형을 쓰지 못합니다.

His voice sounds sad.
그의 목소리가 슬프게 들린다.

It smells good.
좋은 냄새가 난다.

It tastes sweet.
달콤한 맛이 난다.

이처럼 감각과 관련된 동사들은 진행형을 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look, feel은 감각과 관련된 동사이지만 진행형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물론 진행형 보다는 단순현재로 더 많이 쓰이기는 하지만 진행형으로 쓸 수 있죠.)

He looks tired.
He is looking tired.
그는 피곤해 보인다.

I feel good.
I am feeling good.
기분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