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사의 역할(1) 동사 수식

부사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동사를 수식하는 것입니다.

명사 수식 -> 형용사
동사 수식 -> 부사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하여 명사의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해주는 것처럼, 부사는 동사를 수식하여 동사의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He worked silently.

부사(silently)가 동사(worked)를 수식하여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부사는 동사 뒤에서 수식

위 예문에서처럼 부사는 수식하는 동사의 뒤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동사가 목적어를 취할 때는 목적어 뒤에서 수식합니다.

He hit the ball hard.

동사(hit)가 목적어(the ball)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사(hard)가 목적어 뒤에 왔습니다.

부사가 동사(또는 목적어가 있으면 목적어) 뒤에 위치한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원칙입니다. 부사의 위치는 다양해서 문장 어디에도 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어공부를 할 때 각 부사별로 주로 어떤 위치에 오는지를 유의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형용사와 부사의 구별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고, 부사는 동사를 수식합니다. 이처럼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구분해야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형용사가 명사 앞에서 명사를 수식할 때는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형용사가 서술적 용법으로 사용되면 위치상으로 부사와 구분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She looked careful.

look이라는 동사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careful이 형용사가 아니라 부사로 착각한다면 이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기는 힘듭니다.(우리말로 하면 '조심스럽게'라는 의미가 되므로 부사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look 다음에 형용사가 오면 "본다(응시한다)"의 의미가 아니라 "(형용사처럼) 보인다"는 의미가 됩니다.

careful은 형용사로 문장의 보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서술적 용법)

She looked at the man carefully.

look은 대표적인 자동사이기에 목적어를 취하기 위해서는(보는 대상을 말하고 싶을 때는) at과 같은 전치사를 함께 사용합니다.

carefully는 부사이기 때문에 동사 look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사와 형용사가 형태가 동일할 때(한 단어가 부사로도 쓰이고 형용사로도 쓰일 때)는 형태만으로 구분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형용사의 역할과 부사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