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

명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로는 대표적으로 that, if, whether 등이 있습니다.

that

that이 관계대명사일 때는 형용사절이 되지만 접속사로 쓰일 때는 명사절이 됩니다.

I didn’t know that he was absent.
나는 그가 결석한 것을 몰랐다. 

that절이 know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입니다. 목적어로 that절이 사용되는 것은 가장 흔한 패턴입니다.

That he didn't know anything about it is no excuse.
그가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다는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

이번에는 that절이 주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His strong point is that he is a very intelligent player.
그의 장점은 그는 매우 영리한 선수라는 것입니다.

명사는 보어로도 가능하니, that절 역시 보어로도 사용됩니다.

They were playing with a ball despite the fact that it was raining.
그들은 비가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을 가지고 놀고 있었다.

여기서 that절은 동격입니다. fact, idea, hope, story, doubt 등의 추상명사 다음에 that절이 오면서 추상명사 = that절인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접속사 that의 생략

that을 생략해도 의미상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특히 that절이 목적어일 때 자주 생략됩니다.

I didn’t know (that) he was absent.
나는 그가 결석한 것을 몰랐다.

I said (that) I'll help you to learn English.
영어공부를 도와주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that을 생략하면 의미 파악이 어려워지는 경우는 생략하면 안됩니다. 주어가 길어지면 주어 파악이 힘들어지는데, that절이 주어로 쓰일 때 생략해 버리면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주어인 that절에서 that은 생략하지 못합니다.

That he won the first prize put a smile on his parents' face.
그가 일등상을 받았단 사실이 부모님을 흐뭇하게 했다. 

위 문장에서 that을 생략해 버리면 의미파악이 어려워 집니다.

if, whether

if는 보통 조건의 부사절을 이끌지만, 명사절을 이끌 수도 있습니다. 이때 if는 whether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I wonder if you could help me. 
당신이 나를 도와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He asked me whether I knew anyone in Marketing Department.
그는 나에게 마케팅 부서에 아는 사람이 있는지 물었다.

wheter ~ or ~ 패턴으로 쓰기도 합니다.

I don't know whether it is dangerous or not.
그것이 위험한지 아닌지 모르겠다.

접속사 if, whether은 위와 같이 명사절을 이끌 수도 있고 아래와 같이 부사절을 이끌 수도 있습니다.

접속사 if

(1) [가정·조건의 부사절을 이끌어] (만일) …이면[하면]
(2) [명사절을 이끌어] …인지 아닌지(whether)

if는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전에 찾아보면 부사절 접속사가 먼저 나오고, whether은 명사절을 이끄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명사절 설명이 먼저 나옵니다.

접속사 whether

(1) [간접의문문의 명사절을 이끌어] …인지 어떤지
(2) [양보의 부사절을 이끌어] …이든지 아니든지 (간에), …이든지 …이든지 (여하 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