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

명사는 셀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서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영어는 명사의 수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가산/불가산에 따라서 명사 앞의 한정사(부정관사, 수량 형용사 등)와 동사의 형태가 달라집니다.

His behavior is not good.  
His behaviors are not good.  
그의 행동은 좋지 않다.

명사 behavior(행동)는 셀 수 없는 불가산명사입니다. 그래서 복수형으로 사용할 수 없고 부정관사 a를 앞에 붙히지 않고 단수동사(is)를 사용합니다.

셀 수 있다는 것은 하나의 개체로 인식하는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영어권에서 개체를 바라보는 시각이 우리와는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개념만으로 가산/불가산 명사를 구분해 내는 것은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아래 개념을 이해한 경우에도 평소 사전을 찾을 때 명사의 가산/불가산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사전에서는 가산 명사를 C, 불가산 명사를 U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behavior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명사 [U]
1. 행동, 거동, 행실, 품행, 태도

가산명사(countable noun)

가산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입니다. 쪼개었을 경우 고유한 성질을 잃어버리는 명사입니다.

사과(apple)는 보통 가산명사로 쓰입니다. 우리 앞에 사과가 놓여 있으면 우리는 사과가 몇 개인지 셀 수 있습니다.

단수로 an apple, 복수로 apples로 사용합니다.

I ate an apple.
나는 사과 하나를 먹었다.

I ate three apples.
나는 사과 3개를 먹었다.

가산명사는 쪼개면 고유한 성질을 잃어버리니 사과를 쪼개면 더 이상 가산명사가 아닙니다. 예를들면 샐러드를 만드는데 사과가 필요하다면, 이때 온전한 형태의 사과를 넣지 않고 쪼갠 것을 넣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불가산 명사로 사용합니다.

Put more apple in the salad.
샐러드에 사과 좀 더 넣어.

more 다음에 가산명사가 오면 복수형을 써줘야 합니다. 불가산 명사이기 때문에 복수형을 쓰지 않았습니다.

가산명사의 단수형 앞에는 한정사(a, the, my, this 등)가 필요합니다.

A boy is more active than a girl.
사내아이는 계집아이보다 활발하다.

boy는 가산명사로 단수이기 때문에 앞에 부정관사(a)가 위치합니다.

복수형 명사 앞에는 수를 나타내는 형용사(수량 형용사)가 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There are two cats on the table.
탁자 위에는 두 마리의 고양이가 있다.

There are many books on the bookshelf.
서가에 책이 많다. 

불가산명사(uncountabl noun)

불가산명사는 셀 수 없는 명사입니다. 쪼개어도 고유한 성질을 잃어버리지 않는 명사입니다.

sugar(설탕), water(물), air(공기), rice(쌀), knowledge(지식)

설탕이 있는데 이를 이등분 하든, 삼등분 하든 여전히 설탕입니다.

불가산명사는 복수형이 없으며, 부정관사 a/an을 붙일 수 없습니다.

I don't feel like drinking beer.  

I don't feel like drinking beers.  

I don't feel like drinking a beer.  
맥주를 마실 기분이 아니에요.

much, little 같이 불가산 명사를 수식하는 수량 형용사가 따로 있습니다.

This cake has too much sugar in it.
이 과자에는 설탕이 너무 들어갔다.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의 구별

많은 명사들이 가산명사, 불가산명사 둘 다 가능합니다. 의미에 따라 가산명사가 되기도 하고, 불가산명사가 되기도 합니다.

보통 우리의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구상명사는 가산명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이고, 만질 수 있으니 셀 수 있는 경우가 많죠. 

반면 만질 수 없는 추상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추상명사는 불가산명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이지도 않으니 세기가 어렵죠.

하지만 어디까지나 원칙적인 구분일 뿐 구상명사도 불가산인 경우도 있고, 추상명사도 가산인 경우도 있습니다.

School begins at eight-thirty.
학교 수업은 8시 30분에 시작된다.

학교라는 공간, 장소를 의미할 때는 가산명사로 쓰입니다. a school, the school, same school 등 앞에 한정사가 옵니다.

하지만 한정사 없이 바로 school을 쓰는 경우 학교의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 학교수업 등의 추상적인 개념을 의미합니다. 즉 불가산명사로 쓰였기에 앞에 한정사 없이 단독으로 쓰는 겁니다.

She is a beauty pure and simple.
그녀는 완전한 미인이다.

일반적으로 추상명사인 "beauty"가 "미인"이라는 구체적인 사람을 가리키게 되면서 가산명사화 되었습니다. 가산명사로 쓰였기에 부정관사 a가 앞에 위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