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의 종류

명사의 종류를 나눠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구분하는 이유는 결국 명사의 수(단수/복수 문제) 때문입니다. 그만큼 영어에서는 명사의 수가 중요합니다.

보통명사 고유명사
고유명사를 제외한 나머지 명사 세상에서 유일한, 고유한 명사
city(도시), notebook(노트북), actor(배우) Seoul(서울), Macbook(맥북), Tom Cruise(톰 크루즈)

고유명사는 유일한 존재이기 때문에 셀 수 없는 불가산명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부정관사(a, an) 안되고, 복수형으로도 안됩니다.

  • a Seoul, Seouls(X)

그리고 고유명사는 특정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정관사(the)도 안쓰는 경우가 많습니다.(the USA 처럼 쓰는 경우도 있음)

가산명사 불가산명사
셀 수 있는 명사 셀 수 없는 명사
쪼개었을 때 고유한 성질을 잃어버린다 쪼개어도 고유한 성질을 유지한다
an apple(사과), books(책), two cats(고양이) beer(맥주), knowledge(지식), water(물)

명사의 종류를 다룰 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결국 가산/불가산 구분을 위해서 명사를 나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불가산명사에 추상명사, 물질명사 등이 있다고 분류하는 경우도 있는데 아닌 경우도 많기 때문에 지나치게 공식화 하는 것은 오히려 더 어렵게 만듭니다.

쪼개어도 고유한 성질을 유지하면 셀 수 없다고 했는데, water(물)을 만일 셀 수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앞에 양동이에 물이 있습니다. 양동이에 담겨있는 물이니 하나라고 셀 수 있다고 하면 an water가 되겠죠. 근데 물을 2개의 양동이에 나눠서 담았습니다. 그럼 물이 2개가 되어버립니다. 

똑같은 물을 나눠도 여전히 물이기 때문에 셀 수 없다고 하는 겁니다. 

구상명사 추상명사
고유명사를 제외한 나머지 명사 세상에서 유일한, 고유한 명사
car(자동차), phone(전화기), sky(하늘) love(사랑), conversation(대화), emotion(감정)

일반적으로 구상명사는 셀 수 있고(가산명사), 추상명사는 셀 수 없다고(불가산명사) 합니다. 하지만 이는 문장에서의 의미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역시 공식화 시킨 후 단순암기는 곤란합니다.

기타 명사의 의미와 특성에 따라서 집합명사, 물질명사로 구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