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분 시간관리 기법을 영어학습에 응용하기

영어공부가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이해하기 힘들고, 암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어책이나 단어장으로 단어공부를 하는 것은 암기의 연속이고, 문법의 경우 설명이 이해가 안가면서 중간 중간 암기해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영어공부가 부담이 가고 하기 싫어집니다. 이런 경우 시간관리 기법을 적용하여 영어공부의 부담감을 떨쳐내고 보다 집중력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영어공부가 지루하다는 것을 인정하자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하는 새로운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지만 사실상 영어 기본기를 갖추기 위한 공부는 재미있을 수가 없습니다.

잉글리쉬큐브에서 제시하는 영어 기본기를 잡는 방법은 기본 단어책과 문법책을 10번 정도 반복해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영어 기본기를 잡을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지만 대신 그 과정이 지겹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분야든 기본기는 반복해서 연습해야 하고, 반복 연습은 지루함을 동반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기 싫은 일을 하는 방법

영어공부와 같이 하기 싫은 일을 하는 방법은 일단 무조건 시작하는 것입니다. 중간에 멈추더라도 일단 시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5분 시간관리 기법의 경우 수행시간을 15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잡기 때문에 하기 싫은 일도 15분만 하자는 마음으로 가볍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15분은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참고 할 수 있는 길지 않은 시간이면서, 의외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일단 15분만 참고 하자

영어공부를 해야한다는 생각은 늘 하지만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지루함에 대한 압박 때문에 시작하지 못하고 계속 미루는 것 때문입니다.

매일 1시간씩 공부하자고 하면 이 압박감이 사라지지 않지만, 대신 15분만 참고 공부해보자고 마음먹으면 훨씬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단 15분만 공부하면 하기싫음의 고비는 넘긴 셈입니다. 15분이 30분이 되고, 1시간이 됩니다.

운동도 마찬가지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자고 계획을 세우지만 실천은 힘듭니다. 그래서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어플들을 살펴보면 15분 단위로 실행하는 어플들이 많습니다.

이중 운동 뿐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15분 단위로 할 수 있는 15 Minute Goals 라는 어플을 검색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15분

15분 시간관리 기법을 영어학습에 활용하자는 말은 15분만 영어공부를 하자는 의미는 아닙니다. 영어공부는 매일 해주어야 효과가 극대화 되는데 매일 꾸준하게 실천하기 힘든 경우 15분 시간관리 기법을 응용해 보자는 것입니다.

그럼 최소한 15분이라도 공부할 수 있고, 15분은 하기싫은 일이라도 집중력을 가지고 할 수 있게 합니다. 집중력을 유지하고 15분 동안 영어공부를 하면 이는 하루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대폭 늘려주게 됩니다.

1시간을 목표로 하면 처음부터 집중해서 공부하기 힘듭니다. 1시간 동안 계속해서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에 집중력이 흐트러집니다.

그러므로 1시간 정도 공부할 시간이 있더라도 실행목표는 15분 단위로 잡아서 공부하면 더 집중력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휴식 시간 역시도 15분 단위로 잡고 중간 중간 휴식을 주더라도 15분 단위로 나눠서 공부하면 집중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같은 시간이라도 더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