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법을 효율적으로 독학하는 방법

영어문법은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혼자서는 공부하기 힘들다. 그래서 독학보다는 학원을 가거나 인터넷 강의(이하 인강)을 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효율적인 독학방법을 이해한다면 오히려 독학이 학원이나 인강 수업에 비해서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독학의 장점

학원 수업이나 인강은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입니다. 이해가 안가는 부분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별로 맞춤 수업이 안되기 때문에 본인이 아는 부분도 자세하게 설명하기 때문에 중간 중간 불필요한 설명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인만큼 진도 또한 본인에게 맞게 나갈 수 없습니다. 언제나 평균을 맞춰야 하죠. 그래서 독학방법만 잘 익히면 학원이나 인강보다 더 효과적으로 문법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독학의 단점

이런 장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보면 문법을 독학으로 공부해서 성과를 내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독학을 하게 되면 학원처럼 강제성이 없고, 인강처럼 유명 강사가 자세하게 설명해 주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혼자서 목표를 세워서 공부하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고, 혼자서 모르는 부분을 이해할려고 고민하다가 스트레스 받아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단점은 효율적인 문법공부법을 이해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문법 공부법

효율적인 문법 공부법이란 잉글리쉬 큐브에서 강조하는 문법책을 10번 반복해서 보는 방법입니다.

영어문법책 10번 읽기 - 영어기초를 가장 빠르게 잡을 수 있는 방법

영어문법책 10번 읽기 - 빠르게 읽어야 하는 이유

이 공부방법이 문법을 단기간에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널리 퍼지지 못하는 이유는 영어 사교육 시장에서는 당연히 독학에 어울리는 이런 방법을 추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1) 문법책 한권이면 충분하다.

여러권의 교재를 보는 것 보다는 한권을 반복해서 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영어교재를 만드는 분들이 보면 좋아할 수가 없는 말이죠.

(2) 이해 위주로 공부하기 보다는 진도 위주로 공부하고 대신 반복해라.

영어가 어렵고 이해가 되지 않아야 사교육 시장을 찾습니다. 그런데 이해 보다는 속도와 반복이 더 중요하다고 하니 이 공부방법은 사교육 시장에서 채택되기 힘듭니다.

영어문법 독학 1단계

우선 단어부터 잡아야 합니다. 영어문법책에서 중요한 것은 예문입니다.

설명 - 예문 - 연습문제 풀이가 있는데, 설명은 읽어보고 이해 안가면 그냥 넘어가 버리면 됩니다. 대신 예문은 이해가 가야 합니다. 최소한 무슨 뜻인지는 알아야 합니다.

문법책에 나오는 예문들은 복잡한 예문은 없고 대부분 짤막한 예문들입니다. 그래서 단어만 알면 이해할 수 있는 예문들입니다.

그러나 단어 실력이 부족하여 간단한 예문을 읽고 이해가 안간다면 영어문법책을 보기 전에 단어부터 잡아야 합니다.  영어단어 공부법 페이지를 참고해서 기본단어 부터 확실하게 잡고 문법 독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문법 독학 2단계

일단 문법책을 한권 선택했으면 1독을 최대한 빠르게 하는 것입니다.

설명은 눈으로 읽고 이해할려고 애쓰고, 이해가 안되면 그냥 넘어갑니다.

그리고 예문은 중요하므로 해석부터 읽지 않고 소리내어서 읽어 봅니다. 그리고는 의미를 유추해 보고 해석을 확인해 봅니다.

그리고 연습문제는 1독시 풀지 않고 과감하게 넘어갑니다. 그래서 문법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단숨에 독파해 버립니다. 1독을 너무 꼼꼼하게 하면 2독시 오히려 신선함이 떨어져서 의욕이 생기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일단 1독 단계에서는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다는 점에 의의를 둡니다.

현재 영어실력과 공부할 수 있는 환경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1독의 기간이 2개월을 넘어가면 안됩니다. 기본단어를 고부했고 하루에 충분히 공부할 수 있다면 1달 이내에 1독을 끝냅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하루 목표량을 기계적으로 설정해 놓고, 무조건 하루 목표로 한 진도를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문법 독학 3단계

1독을 일단 마쳤으면 2독부터는 설명을 좀 더 자세하게 읽어봅니다. 2독을 할 때는 1독을 할 때 보다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진도를 나가야 합니다.(만약 1독을 20일에 끝냈다면 2독은 19일 이하로 잡고 끝내야 합니다) 그러니 이때도 이해 안되는 부분은 너무 고민하지 말고 넘어가 버립니다.

1독 부터 10독 까지 가급적 예문은 소리내어서 읽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음독이 힘들다면 순간적으로 예문을 암기해서 안보고 연습장에 적어 보는 방법으로 대체하면 됩니다.

연습문제는 어느정도 자신이 있을 때 풀기 시작하면 됩니다. 2독시에는 파트별로 1개씩만 풀고, 3독시에는 홀수 문제만 풀고...또는 너무 어렵다면 3독 까지는 아예 연습문제를 풀지 않고...

이 부분은 개인에 따라서 다릅니다. 연습문제에 너무 시간을 지체하지 않을 정도로 스스로 조절하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10번을 반복해서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