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순위영단어(수학능력시험직결)

10번 반복해서 공부하기 적당한 영어단어책을 추천해 달라는 문의가 많아서 단어책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소개하는 단어책은 우선순위영단어(수학능력시험직결)입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컴팩트한 사이즈를 들 수 있습니다. 약 1,800단어가 실려있는 반면(단어수는 많으면서) 휴대하기 간편한 사이즈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어수는 적당하나?

1,800개 정도면 기본단어의 중요부분은 대부분 커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2,000개를 훌쩍 넘겨버리면 10번 반복해서 읽는데 부담스럽습니다.

영어단어를 1,800개 정도만 알아도 충분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렇게 책을 반복해서 억지로 외우는 단어는 기본단어에 한정되어야 하고, 2,000단어면 충분히 많다는 의미입니다.

그 이상의 단어는 단어책으로 외우기 보다는 독해를 하면서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문은 충분하나?

아무래도 단어수는 많고, 책의 크기는 작기 때문에 예문은 좀 적은편입니다.

위 예문처럼 명사의 경우 짧게 된 예문이 오히려 공부하기 쉬워서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Sphere

  • A sphere is round. 구는 둥글다.
  • sphere of influence 세력권

그러나 동사의 경우 예문이 너무 간단하면 동사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짧아서 공부하기는 부담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사의 경우 예문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빨간 필터를 이용한 자가 테스트

빨간 필터가 있어서 책갈피 용으로도 쓸 수 있고, 빨간 필터를 책에 대면 빨간색으로 인쇄되어 있는 우리말 뜻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잘 외웠는지 스스로 테스트 해볼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크게 필요한 기능은 아니라고 봅니다. 영어단어와 우리말 뜻을 1:1로 대응해서 외우는 것은 별로 좋지 않고, 단어를 외우고 나서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는 것은 당연한데 (반복하지 않는한) 이런 테스트를 너무 신경쓰면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진도를 빠르게 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니 굳이 이런식으로 외운 단어를 테스트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총평

책 크기가 작고, 수록 단어수도 적당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예문이 다소 부족하지만 대신 그만큼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단어에 자신이 없는 경우 더욱 추천할만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머 인 유즈(Grammar In Use) 완전 정복
그래머 인 유즈(Grammar In Use, 이하 GIU)는 영국 캠브리지 대학 출판부에서 출간한 영어문법 교재로 영문법책의 바이블 이라고 불릴 정도로 세계적...
우선순위영단어(수학능력시험직결)
10번 반복해서 공부하기 적당한 영어단어책을 추천해 달라는 문의가 많아서 단어책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소개하는 단어책은 우선순위영단어(...
능률 보카(Voca) 어원편
2번째로 추천드리는 단어책은 능률 보카(Voca) 어원편입니다. 우선순위영단어 보다는 책의 사이즈가 큽니다. 일반 참고서 정도의 크기입니다. ...
마법의 560문장 듀오(Duo) 3.10
마법의 560문장 듀오(Duo) 3.10은 단어(word)를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sentence)을 암기하는 책입니다. 흔히들 단순히 단어만 암기하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