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듣기 공부법 딕테이션(dictation)

영어듣기 공부법으로 널리 알려진 딕테이션(dictation)은 우리말로 하면 받아쓰기를 하는 것입니다. 즉 영어를 듣고 받아쓰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꽤 집중을 요하는 방법이고 힘든 방법이지만 단시간에 효과는 아주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집중해서 듣지 않으면 전혀 받아서 쓸 수가 없기 때문에 자연히 집중할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안들리는 부분을 명확하게 알 수 있기에 약점을 보완하기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듣고, 받아쓴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힘든 공부방법입니다.

어느정도 들리면 모르겠지만 중간 중간 끊어서 들어야 하고, 안들리는 부분이 많아서 답답하고...

그래서 딕테이션은 따로 교재를 활용하거나 어플을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딕테이션은 최대한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딕테이션(dictation) 공부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이 몇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듣고 받아쓰기만 하기

받아쓰기의 단점은 쓰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아무리 천천히 읽어줘도 긴 내용을 중간 중간 끊지 않으면 받아 쓸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1단계에서 막힙니다.

천천히 읽어주는 VOA 뉴스를 이용하더라도 전체 내용을 들으면서 받아 쓸 수 없습니다.

그래서 mp3를 다운받아서 컴퓨터에서 중간에 멈추면서 받아쓰기를 해야 합니다. 보통 mp3 플레이어는 스페이스 키를 한번 누르면 일시멈춤, 다시 누르면 재생...이렇게 되니 듣다가 멈춰서 쓰고, 다시 듣고 이런식으로 받아쓰기가 가능합니다.

중간 중간 안들리는 부분은 과감하게 공백으로 남기면서 적당한 양을 받아쓰기를 하면 됩니다.

긴 내용을 받아쓰기가 힘들다면 짧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딕테이션 교재나 어플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긴 내용을 받아쓰기가 가능하다면 Spotlight Englsih 사이트도 딕테이션 연습을 하기 좋은 사이트입니다.

2. 받아쓴 내용을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확인하기

일단 받아쓴다는 것만으로 굉장히 집중해서 듣기 때문에 1번 연습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안들리는 부분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자연스럽게 듭니다.

받아쓴 내용이 맞는지 스크립트를 통해서 확인하면 어디가 안들리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약점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틀린 부분 다시 한번 복습하기

스크립트와 비교해서 틀린 부분을 다시 찾아 들으면서 본격적으로 약점을 보완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반복해서 들어볼 수 있습니다.

4. 전체적으로 다시 듣고 받아쓰기

딕테이션은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공부방법이기 때문에 반복해 주면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틀린 부분을 확인하고 다시 처음부터 받아쓰기를 해봅니다.

확인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잘 안들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5. 완벽하게 받아쓸 수 있을 때 까지 반복하기

이런 경우 여러차례 반복해 주면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받아 쓸 수 있습니다.

VOA 뉴스 정도의 분량이라도 이런식으로 공부하면 몇시간씩 걸립니다. 굉장히 힘든 방법이지만 반복 훈련까지 하면 문장을 거의 외울 수 있을 정도까지 되므로 효과는 아주 큰 방법입니다.

모든 학습자가 1~5단계를 모두 거칠 필요는 없습니다. 너무 부담이 되는 공부방법은 중도에 포기하게 되는 지름길이기도 하기 때문에 본인의 수준에 맞는 적당한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1단계만 해도 충분하고, 2단계까지 하면 더 좋고...이런식으로 본인의 수준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