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영사전을 활용한 공부방법 - 필사(筆寫)

영어공부를 할 때 영영사전을 활용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영어학습의 효율이 훨씬 높아집니다. 대부분 동의하는 말이고,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영영사전을 활용하는 경우가 드문데, 독해를 하면서 영영사전을 참고하면 바로 이해가 안되기 때문입니다.

빨리 문장을 읽어나가야 하는데 영영사전에 나와있는 정의가 바로 이해가 안되기 때문에 그 정의를 이해하기 위해서 또 사전을 찾아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영영사전을 활용하는 영어학습 방법이 좋다는 것을 알지만 초보자들은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진입장벽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 진입장벽을 넘기 위해서는 일단 영영사전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단어가 확실한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기본단어가 확실하지 않거나, 영영사전의 영어설명이 어렵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는 영영사전에 익숙해지기 위한 단계가 필요합니다.

이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필사(筆寫)입니다.

영영사전의 정의와 예문을 베껴서 써보는 것이죠.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보다 효과가 좋으며, 단어장을 정리하듯 필사를 해놓으면 다음에 반복해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순하고 다소 무식하기까지 보이는 방법이나 효과는 꽤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쓰면서 공부하는 방법이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공부방법입니다.(반면 눈으로 읽으면서 공부하거나, 소리내서 읽으면서 공부하는 방법이 익숙한 사람들은 굳이 이 방법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읽는 것이 쓰는 것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읽으면서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없다면 읽으면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중요한 단어 위주로 써보기

영영사전을 필사한다고 A부터 Z까지 모든 단어를 다 써볼 수 는 없습니다. 영영사전의 표제어가 몇개인데, 이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고 효율적이지도 않습니다.

가급적 중요한 단어 위주로 필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중요한 단어가 뭔지 모른다면 VOA 1500에 수록되어 있는 단어를 참고해도 됩니다.

예문도 함께 써보자

VOA 1500은 중요한 단어 1500개를 엄선해 놓았다는 장점은 있지만 반변 예문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어 정의를 적어보는 것도 효과는 있으나. 이걸 반복하다보면 지겨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그리고 예문이 없다보니 명확하게 이해하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VOA 1500을 기준으로 하되 다른 영영사전을 참고해서 예문을 찾아서 적어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러면 영영사전을 한번 더 읽는 효과도 있습니다.

위 캡쳐화면은 VOA 1500에 나온 budget에 대한 정의인데 너무 썰렁하죠?

a spending plan

이 단어를 롱맨 사전에서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이렇게 다양한 예문이 나오는데요, 이중에서 마음에 드는 예문 하나를 찾아서 써보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필사한 노트는 자기만의 훌륭한 단어장이 됩니다. 단어공부는 반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필사한 노트를 반복해서 읽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