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뉴스 영어듣기 공부방법

우리나라 영어학습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듣기 교재 중 하나가 CNN 뉴스 입니다.

일단 뉴스는 문장자체가 신뢰성이 있고 아나운서들의 발음도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뉴스 중에서 가장 유명한 뉴스이기 때문에 CNN이 듣기교재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무턱대로 CNN 뉴스로 영어듣기 공부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CNN 뉴스가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

CNN 뉴스를 대본없이 듣고 이해하는 것은 아주 어렵습니다. 실제로 CNN 뉴스를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수준의 영어학습자들은 흔치 않습니다.

대본을 참고해도 이해가 안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읽어서 이해가 안간다면 당연히 들어도 이해가 안가겠죠.

그러므로 일단 CNN 뉴스가 본인의 영어실력에 적당한 소스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1. 대본을 읽고 한번에 대략적인 내용이 이해가 안간다면 적합하지 않다.
  2. 대본없이 들었을 때 반정도도 들리지 않는다면 적합하지 않다. 

CNN 뉴스를 공부하기에 부족한 실력이라면 좀더 쉬운 듣기 소스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영어 초보자들이 공부하기 좋은 대표적인 뉴스로는 VOA 뉴스가 있습니다. Spotlight English도 초보자가 듣기에 좋은 소스입니다.

CNN Students 뉴스부터 시작

처음 CNN을 공부한다면  CNN Students 뉴스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뉴스이기 때문에 다른 뉴스에 비해서 이해하기도 쉽고, 방송과 대본을 동시에 제공(Shows and Transcripts)하기 때문에 영어학습 소스로도 아주 좋습니다.

Shows and Transcripts 로 들어가면 방송과 대본을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Show and Transcript - January 5 라고 되어있는건 최신 방송을 의미하고 밑에 Archive 라고 되어있는건 일자별로 방송을 볼 수 있는 리스트를 의미합니다.

일단 끝까지 듣기

뉴스를 활용해서 영어공부를 하는 것은 듣기연습을 중점적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본부터 찾지 않고 일단 뉴스를 대본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듣습니다

끝까지 듣고 나서 이 뉴스가 무엇에 대해 말하는지 요약해 봅니다. 내용이 잘 이해가 안가더라도 들어서 이해할려는 노력을 해야 듣기연습이 됩니다.

단순히 CNN 뉴스를 독해연습 소스로 생각한다면 특별히 CNN 뉴스가 좋은 소스라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어짜피 인터넷을 통해서 뉴스를 접할텐데 이럴경우 굳이 CNN 뉴스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영어 키워드로 구글링을 하면 관심있는 뉴스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주제별로 검색해서 뉴스를 보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대본(스크립트)을 소리내어 읽어보기

대본 없이 뉴스를 들으면서 내용 파악을 해보고, 그 다음 단계에서 대본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대본을 처음부터 꼼꼼히 해석을 하기 보다는 소리내어서 읽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들을 때와 마찬가지로 대본을 소리내어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봅니다

한번 읽어서 내용 파악이 안된다면 2~3번 정도 반복해서 읽어봅니다.

이해안가는 내용 정리하기

CNN 뉴스를 듣고, 소리내어 읽어봤다면 뉴스의 내용이 어느정도 파악이 되었을 겁니다.

2~3번 정도 듣고, 2~3번 정도 소리내어 읽어봤는데도 내용 파악이 안되면 CNN 뉴스가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뉴스 내용을 대략적으로 파악을 했다면 이것으로도 충분한 연습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좀 더 정확하게 내용 파악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이해가 안가는 부분을 사전을 참고해서 이해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처음부터 뉴스를 들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