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어를 쉽게 구별하는 방법

문법 공부가 힘든 이유 중 하나가 문법용어들이 우리에겐 생소한 한자어로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영문법이 일본에서 건너온(?) 관계로 문법용어들이 더 생소하죠. 이 알듯말듯한 문법용어들 때문에 안그래도 어려운 문법이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특히 대부분의 문법책 앞부분에 나오는 문장의 5형식, 이중에서도 보어 때문에 문법공부를 더욱 어렵게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보어를 쉽게 구별하는 방법을 이해하여 문법공부의 부담을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장성분이란?

문장성분은 우리가 문장의 5형식을 공부할때 자주 접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주어(S), 동사(V), 목적어(O), 보어(C)

를 들 수 있습니다. 영어문법 - 동사 강좌를 보면 이 용어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 문장성분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냐에 따라서 문장의 형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문장성분 중에서 주어(S), 동사(V), 목적어(O)는 구별하기 쉽지만 보어(C)는 구별하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보어(C)란?

보어는 영어로 Complement 라고 하는데 사전에서 이 말을 찾아보면 보충해 주는 것 이라고 나옵니다.

즉 보어는 다른 문장성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는 문장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문장성분을 보충해 줄까요?

주어(S) 혹은 목적어(O)를 보충해 줍니다. 주어를 보충해 주면 주격보어, 목적어를 보충해 주면 목적격보어라고 합니다.

문장의 5형식 중 보어(C)가 있는 문장은 2형식 문장과 5형식 문장입니다.

2형식 : S + V + C(주격보어)

5형식 : S + V + O + OC(목적격보어)

2형식에서 C는 (주격)보어 입니다. 2형식 문장에서 보충해 줄 수 있는 문장성분이 주어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2형식에서 보어(C)는 주격보어입니다. 주격보어가 더 많이 쓰이므로 줄여서 보어라고도 합니다.

5형식에서 OC 목적격 보어입니다. 주어가 아닌 목적어를 보충해 준다는 말입니다.

보어를 쉽게 구분하는 방법

2형식 문장은 3형식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2형식 : S + V + C(보어)

3형식 : S + V + O(목적어)

그리고 5형식 문장은 4형식과 비슷하게 보입니다.

4형식 : S + V + IO + DO(직접목적어)

5형식 : S + V + O + OC(목적격보어)

문장의 5형식이 어려운 것은 보어라는 존재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어를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면 문장의 형식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이말은 문장의 구조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긴 문장도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보어는 보충해 주는 말과 의미상으로 동등한 관계를 가집니다.

즉 2형식에서는

주어 = 주격보어

5형식에서는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의 관계가 되는 셈이죠.(의미상으로 동일)

The car is red.

의미상으로 The car(주어) = red(보어) 관계가 성립합니다.

I painted the door green.

의마상으로 the door(목적어) = green(목적격보어) 관계가 성립합니다.

여기까지 이해를 한 다음 완전자동사와 불완전자동사를 보면 보어에 대해서 좀더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어가 필요한 동사를 불완전자동사(2형식), 불완전타동사(5형식)라고 합니다. 앞에 불완전이라는 표현이 들어가죠.

즉 주어나 목적어만으로는 완전하지 않기에 이를 보충해 주는 (주격)보어나 목적격보어가 필요하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