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리딩(TOEIC R/C) 공부방법

토익 리딩(TOEIC R/C) 공부방법은 우선 영어의 기본기를 다지고 나서, 토익 연습문제를 바탕으로 꾸준하게 풀면서 문제의 패턴을 익히며 단어실력을 쌓는 것입니다.

토익은 기술일 뿐일까?

"영어 공부를 12년이나 했잖아. 근데 아직도 토익이 영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니까. 토익은 기술이야."

한 토익학원 광고에 등장하는 문구입니다. 어떤 시험이든 패턴이 있고 기술로 커버하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대게 광고문구는 과장되기 마련이죠.

영어공부를 (초, 중, 고를 다니면서) 12년이나 했고, 이때 영어의 기본기를 확실하게 다졌다면 위의 말에 동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토익을 어려워 하는 학생 대부분은 12년이나 공부했지만 영어의 기본기가 다져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기본기 없이 기술만을 강조하는 것은 올바른 토익 공부방법이라고 할 수 없구요.  만일 기본기가 다져진 학생의 경우에는 굳이 학원에서 기술을 가르쳐주지 않아도 스스로 충분히 익힐 수 있습니다.

영어의 기본기 다지기

잉글리쉬 큐브에서 말하는 영어의 기본기를 다지는 방법은 기본단어와 문법의 반복학습입니다. 기본단어책과 문법책을 10독씩 반복하는 것이죠.

이해위주로 보면 반복해서 보기가 힘드니 진도위주로 최대한 빠르게 반복해서, 한번에 이해를 하기 보다는 반복을 통해서 이해하는 것입니다.

먼저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반복하다 보면 이해한다는 개념입니다.문법

토익 RC 기본서는 보통 문법 + 독해 + 어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문법 설명이 지나치게 요약되어 있고, 공식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문법 기본서로는 적당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문법이 자신있는 경우에는 토익 기본서에 있는 문법으로 충분합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는 따로 문법책을 기본서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익 기본서든 다른 문법책이든 문법책을 한권 선택했다면 빠르게 반복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단기간에 끝내버리고 독해와 기출문제 풀이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참고 : 영어기초를 잡기 위한 영문법 공부방법

토익 문법공부를 할때 포인트는

  1. 문법 책 한권을 처음부터 끝까지 최대한 빠른 속도로 본다.
  2. 반복한다.
  3. 한번에 100% 이해할려고 하지 않고, 처음에는 30%만 이해하고 두번째는 40% 이런식으로 반복을 통해서 서서히 이해도를 높여가는 방식으로 공부한다.

기본단어

토익은 일상생활이나 비지니스 환경에서 사용하는 영어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어휘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토익시험에서 출제되는 어휘는 일정범위안에 있습니다.

단어실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 토익 단어책 보다는 수능용 단어책을 반복해서 공부합니다. 수능용 단어책은 너무 쉽다고 느끼는 경우(반 이상은 아는 단어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토익 단어책을 한권 선택해서 공부합니다.

문법공부와 마찬가지로 한번에 암기할려고 하지 않고, 진도 위주로 공부해서 책을 끝까지 다본 다음 다시 처음부터 공부하는 방식으로 10번 정도 반복해서 완전히 암기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많은 양의 영어문장 읽기와 기출문제 풀이

충분한 반복학습을 통해서 기본단어와 문법이 자신있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토익 연습문제를 풀면서 실전에 대비하는 단계입니다.

기본기 공부를 충분히 하고 토익교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빨리갈려고 기본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토익교재를 공부하면 생각보다 진도는 나가지 않고,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다소 지루하더라도 기본기를 튼튼히 하고 실전연습을 해야 단숨에 고득점에 이를 수 있습니다.

기본기가 탄탄하면 토익 연습문제를 풀더라도 스스로 문제 패턴이 분석이 가능합니다. 토익 R/C 교재에 한글 설명이 잔뜩 붙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설명들이 불필요하게 느껴집니다.

학원의 토익강의나 동영상 강의를 듣는 사람이 많은데 친절하게 모든 것을 다 설명해 주기에 공부하기는 편합니다. 그러나 한문제를 설명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시험이든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데, 지나치게 공식화 되어있는 토익 R/C 문제를 풀기 위한 테크닉들은 오히려 집중적인 공부에 방해가 됩니다.

토익은 어떻게 보면 아주 간단한 시험입니다. 영어문장을 빠르게만 읽고 이해할 수 있다면 대부분 답을 맞출 수 있는 시험입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토익시험을 힘들게 느끼는 것은 토익 문제를 분석하는 기술만 익히지 영어문장을 제대로 읽어나갈 수 있는 연습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