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단어를 장기기억으로 쉽게 변환하는 방법

기억의 종류에서 장기기억에 보존된 정보는 영속적으로 기억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이는 영어단어 암기시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영어단어를 공부하면 일단 단기기억에는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기억은 제한된 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장기기억으로 변환시키지 않으면 새로운 정보의 입력에 의해서 기억에서 지워지게 됩니다.

컴퓨터로 비유하자면 단기기억은 메모리, 장기기억은 하드디스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휘발성 저장매체이지만 하드디스크는 영구적인 저장매체입니다.  그래서 영어단어를 암기할때 어떻게 하면 영구적인 저장매체인 장기기억으로 저장할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정보를 깊이있게 처리하기

영어단어책으로 단순 암기를 하면 효과가 떨어지는 이유는 영어단어만 죽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를 깊이있게 처리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내용을 계속 공부하기 때문에 지루할 뿐 아니라 공부한 내용도 오래 기억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영어문장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때 문맥을 통하여 그 단어의 의미를 유추할려는 노력을 한다면, 바로 이 과정이 정보를 깊이 처리하는 과정이 됩니다.

단어의 의미를 유추하고 난 후 좀 더 확실하게 단어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 사전을 찾거나 하면 이는 연관된 정보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기 때문에 이 역시 좀더 정보를 깊이 처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력된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변환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영어단어책으로 공부를 할때도 단순히 한글뜻만을 기억하지 않고 예문을 함께 읽고 예문에서 사용된 단어의 느낌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예문을 응용해서 다른 문장을 만들어 보는 연습 또한 정보를 깊이있게 처리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라

눈으로만 단어를 보고 기억할려고 하는 것보다는 그림과 함께(시각을 활용하여) 공부하거나 단어를 직접 발음하면서 청각까지 동원하면 장기기억으로 변환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영어를 소리내어 읽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단어를 소리내어 읽으면 리스닝과 스피킹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정확한 단어발음을 이해하기 위해서도 소리내어 읽는 방법은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영어학습자들이 단어공부를 할때 발음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자사전, 사전어플, 인터넷 영어사전과 같이 발음이 지원되는 사전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성이 높은 정보는 기억하기 쉽다

단편적인 정보보다는 서로 관련성이 있는 정보를 받아들일때 우리는 더 쉽게 기억합니다.

A는 빨간옷은 입고 있고,

B는 파란 우산을 들고 있고,

C의 전화번호는 몇번이다.

이걸 하나씩 기억하면 기억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나 만일 위의 3가지 정보들이 하나의 이야기속에 들어있다면 훨씬 기억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연결되는 스토리가 각각의 정보들에게 연관성을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어단어를 따로 하나씩 암기할려는 것보다는 독해를 통해서 익히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소설이나 원서를 읽으면 그 책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단어들은 확실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초학습법에서 말하는 영어학습법 - 통암기법이 효과적인 이유도 전체적으로 외워버리면 그 속에 포함된 단어들이 서로 연관성을 가지기 때문에 더 기억하기 쉽습니다.

무엇보다도 반복이 중요

위에서 설명하는 방법들은 독해나 리스닝 등에서 모르는 단어들이 나왔을 때 보다 효과적으로 기억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영어 초심자의 경우에는 일단 기본단어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어책으로 공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어책으로 공부하면 위에서 설명한 정보를 깊이있게 처리하기 힘들고,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고, 관련성이 높은 정보로 소화해 내기가 힘듭니다.

이미 정해진 단어들을 일정한 형식(우리말 뜻과 예문)으로 기계적으로 공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어책을 공부하면 공부한 단어들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기가 아주 힘이 듭니다. 열심히 공부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일정한 텀을 가지고 반복되어 입력된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저장될 확률이 급격히 높아집니다.

한번 암기하고 잊어버리고 난 후 다시 암기하고, 이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장기기억에 저장됩니다.

즉 단어책을 공부할 때는 꼼꼼하게 잊어버리지 않게 암기하는 것보다는, 책 전체를 빠르게 보면서 최대한 반복해서 책을 읽어야 합니다.

아무리 꼼꼼하게 암기하더라도 한번에 장기기억으로는 저장되지 않으므로 단어책을 공부할 때는 여러번 반복해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