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단어 공부법의 종류와 장단점

영어문장은 결국 영어단어의 조합이기 때문에 영어공부의 가장 기본은 영어단어 공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공부법이 소개되어 있는데 각 공부법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 암기법

단어만을 모아놓은 단어책을 활용해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단어만 집중적으로 암기를 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안에 많은 단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단어와 한글 뜻만을 반복해서 암기해야 하기 때문에 지루하고, 이렇게 암기한 단어는 필요할 때 사용할려면 잘 기억나지 않거나 분명히 공부를 한 단어인데도 무슨 말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지루함을 이겨낼 수 있는 스타일이라면 이 방법이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특히 기본단어를 공부할때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기본단어가 약한 상태에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할 여지가 적기 때문입니다.

대신 단순 암기를 너무 오래하면 아무래도 전체적인 영어학습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단순암기를 할때는 빠른 속도로 단어를 암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휘책 한권을 빠르게 반복해서 암기할 수 있다면(예를들어 1주일 만에 한권 다 보고, 2독째는 5일만에 보고...) 단순 암기법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토익어휘책이나 그 이상의 어휘가 수록되어 있는 어휘책은 단순 암기를 하기에는 일단 양이 너무 많아서 부담스럽습니다.

단순암기법은 반드시 반복했을 때 그 효과가 제대로 발휘됩니다. 그러므로 반복할 수 있는 양을 한정해서(너무 많은 단어를 이 방법으로 암기하겠다는 것은 오히려 비효율적) 단기간에 반복학습을 통해서 공부해야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영어단어:우리말 뜻을 1:1로 대응시켜 암기하기 보다는 예문과 함께 암기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연상을 통한 단어암기법

단어를 쉽게 암기하고 오래 기억하기 위한 방법으로 연상 기억법을 많이 소개하는데, 그럴듯하지만 별로 영양가가 없는 방법입니다.

예를들면...

plausible -> 플러저블 -> 풀로 접어 만들어서 실제와 그럴듯한

...이런 방법인데,

발음을 이상하게 기억할 수도 있고, 단순히 기억하기 쉽다고 해서 전혀 의미가 통하지 않는 것으로 연상해서 기억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영어단어의 고유한 이미지를 오히려 해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추천할만한 공부법이 아닙니다.

반면 주로 영어권에서 사용하는 아이들을 위한 그림사전을 활용한 단어공부법은 추천합니다.

단어장을 만들면서 학습하는 방법

기본단어가 어느정도 잡혔다면 그 이상의 단어는 독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어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문맥속에서 단어를 이해하기 때문에 단어에 대해서 훨씬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고 실제 영어문장에서 사용할 때도 적합한 단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도 키워줍니다.

이때 좋은 방법은 단어장을 만들어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독해를 하면서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 사전을 참고하고 이렇게 이해한 단어는 반복을 해주어야 완전히 자기 것으로 되기 때문에 단어장에 정리하면서 공부하면 아주 효율적으로 어휘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단어의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 하는 것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단 기본단어가 약하면 독해속도가 너무 늦기 때문에 사전을 찾고, 이를 단어장에 정리하면서까지 공부하면 오히려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독해를 통한 어휘실력 향상은 기본단어 공부를 마치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두어나 어근에 단어학습법

단어의 어근이 가지고 있는 의미만으로 단어의 뜻을 유추할 수 있기에 학술적이면서도 나름 좋은 방법이나 이 역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영어문장을 읽을때 어근을 파악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이죠.

그래서 어근을 이용하여 단어공부를 하면 효과적으로 단어를 암기할 수 있지만 일정한 한계내에서 적용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독해를 많이 하다보면 굳이 이런 방법으로 공부를 하지 않아도 감으로 알 수 있습니다.

콜로케이션(collocation) 학습

콜로케이션은 두 개 이상의 단어가 함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들의 덩어리를 말합니다. 우리말도 마찬가지지만 특정 단어와 함께 나타날 확률이 높은 단어가 있습니다. 이런 단어들의 조합이기 때문에 콜로케이션을 중점으로 단어공부를 하면 원어민의 단어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take a vacation

이렇게 콜로케이션 단위로 공부하게 되면 

take a rest
take a break

와 같이 자연스럽게 어휘를 확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vacation, rest, break 다 비슷한 단어들이니 이런식으로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take를 암기하고, vacation을 따로 암기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인 단어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콜로케이션만 따로 정리된 책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이렇게 공부하면 지루하기 때문에 평소 영어문장을 읽을때 한단어씩 외우지 않고 콜로케이션이 나오면 덩어리로 외우는 습관을 가지면 됩니다.

이 방법 역시도 기본단어를 잡고나서 하면 좋습니다.

구동사(phrasal verb) 학습

콜로케이션도 마찬가지지만 영어단어를 개별적으로 암기하는 것 외에 2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된 어휘(숙어)도 공부해 주어야 합니다.

이디엄과 구동사가 대표적인데 이디엄은 따로 공부를 하는 것보다는 독해를 하면서 문맥속에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구동사는 따로 공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 구동사(phrasal verbs)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