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고득점의 비결은 영어를 빨리 읽을 수 있는 능력

토익 시험은 제한된 시간에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험입니다. 한 문제당 난이도가 높기 보다는 제한된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그래서 토익강좌들을 보면 시간이 부족하니 (Part5,6) 문제를 풀때 빈칸의 앞뒤만 보고 정답을 가려내는 부분에 집중하는 경향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풀이 테크닉 위주의 강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토익시험뿐 아니라 객관식 영어시험의 일부 문제들은 문제의 보기만을 보고 정답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테크닉보다는 어휘실력 입니다. 오히려 테크닉에 집중하다 보면 정석으로 어휘실력을 높이는데 소홀히 하게 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토익은 R/C나 L/C에 관계없이 영어문장을 순서대로 빨리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빨리 읽기

우리나라 영어학습자들이 대게 문장을 읽다가 다시 문장의 처음으로 돌아와서 해석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영어실력을 올리는데 방해가 됩니다.

문장을 읽을때 앞으로 돌아오지 않고 한 문장을 일단 끝까지 읽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해가 되지 않으면 다시 한번 읽고요.

이때 우리말로 100% 해석을 할 필요는 없고, 대략적으로 해석을 하면서 문장을 빠르게 읽으면서 이해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A free service that makes money by advertising other sites has to find the right balance.

라는 문장이 있으면,

"광고로 돈을 버는 무료 서비스는 right balance라는 것을 찾아야 하는구나"

...라고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넘어가 버립니다.

right balance가 무슨 뜻이지? 라고 고민하지 말고 러프하게 이해한 다음 계속 다음 문장을 읽어나가면 이 말이 무슨 말인지 감이 옵니다.

right 라는 단어를 알고, balace라는 단어를 알지만 이 두단어가 합쳐진 표현을 보고 우리말로 해석하기 힘들죠?

이때 읽는 것을 멈추고 계속 이 표현이 뭐지? 고민하지 않고 다음 문장을 읽어나가면 이 표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영어문장을 많이 읽다보면 바로 이 능력이 올라가고 이 능력은 고스란히 어휘실력의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단어의 의미를 유추하는 것은 우리말을 사용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뉴스 기사에서 나오는 모든 단어를 정확하게 알지는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뉴스를 읽는데 아무런 불편을 느끼지 못합니다.

천안함 연돌서 어뢰 화약 성분 찾았다.

라는 기사 제목이 있는데, 여기에서 "연돌"이 무슨 말인지 아시나요?

이처럼 모르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우리는 사전에서 연돌이라는 단어를 찾아보지는 않고, 대략 배의 일부분이겠구나 하고 유추할 수 있죠.

왜냐면 우리는 한글을 수도없이 읽어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영어문장을 최대한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영어를 빨리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영어를 빨리 읽기 위한 팁으로는 영어를 읽을때 의미단위로 끊어서 읽는 습관을 가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 영어 따라읽기의 방법 - 의미단위로 끊어읽기

원어민이 영어를 읽는 것을 잘 들어보면 영어 특유의 리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리듬감을 최대한 흉내내어서 읽다보면 의미단위로 끊어서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의미단위로 끊어읽는 것이 특별한 공식이 있다기 보다는, 계속 리듬감을 가지고 읽다 보면 눈으로 읽을때도 의미단위로 끊어서 읽을 수 있습니다.

토익 교재를 가지고 공부할때도 문제의 정답을 맞히는데만 집중하기 보다는 얼마나 영어문장을 빨리 읽어낼 수 있는지에집중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기본어휘 완벽하게 익히기

영어문장을 한눈에 읽어나가지 못하는 것은 읽는 습관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기본어휘(고교 필수 영단어 수준의 어휘) 실력이 부족한 이유도 있습니다.

보통 토익공부할때 토익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어휘만들 따로 모아놓은 토익용 어휘책을 선택하는데 기본어휘 실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기본어휘가 우선입니다.

어설프게 영어단어를 많이 아는 것보다는 기본어휘만이라도 확실하게(한눈에 슥 읽어도 의미파악이 바로 되게) 아는 것이 영어문장을 빠르게 읽는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문장이 조금만 길어지면 자꾸 문장의 앞으로 돌아와서 다시 읽고 하는데, 이건 대부분 기본어휘 실력의 부족때문입니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전체 문장을 빠르게 읽을 수 있어서 전체적인 내용으로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유추할 수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장이 길어지면 독해속도가 뚝뚝 떨어지는 분들은 어설프게 어려운 단어를 새롭게 익히는 것보다는 고교 어휘책을 다시 펼쳐서 확실하게 마스터 하는 것을 권합니다. 고교 필수 어휘책에 실린 단어들은 단 1초의 망설임도 없이 의미가 떠올라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