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듣기 공부법 2단계로 나눠서 접근하자

영어듣기 연습은 우선 많이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에 노출되는 절대적인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많이 듣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듣기 실력이 있어야 합니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많이 듣고 싶어도 내용 파악이 안되기 때문에 많이 들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초보자의 경우에는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들으면서 이해도를 높여가는 방법이 좋습니다.

이처럼 영어듣기 공부법은 현재 본인의 실력에 따라서 더 효과적인 방법이 있는 만큼 2단계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영어듣기 공부법 1단계는 영어발음에 익숙해 지기

영어듣기 연습이 거의 안되어 있는 경우 아주 간단한 문장도 잘 들리지 않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영어학습자들은 시험위주로 공부를 하기에, 단어를 외울 때도 스펠링과 우리말 뜻만 기억할려고 하지 단어의 발음에는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쉬운 단어이지만, 이미 알고 있는 단어이지만 정확한 발음을 몰라서 들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단어공부를 할 때 발음이 지원되는 인터넷 사전이나 사전 어플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발음기호를 읽는 법을 익혀서 발음기호를 정확히 소리내어 읽어보는 연습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단어의 정확한 발음 뿐 아니라 영어문장의 억양과 리듬에도 익숙해져야 합니다. 영어문장의 억양과 리듬에 익숙해지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듣고, 소리내어 따라읽는 방법입니다. 이 홈페이지에서 자주 강조하는 VOA 뉴스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좀 더 욕심을 내자면 딕테이션(받아쓰기)으로 연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영어듣기 공부법 2단계는 듣고 바로 이해하기

영어듣기가 가능하다는 말은, 영어를 듣고 바로 이해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직청직해를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단순히 소리를 정확히 구별한다고 해서 영어듣기가 가능하다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영어를 듣고 바로 이해할 수 있다면 영어를 읽고 바로 이해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원어민들이 말하는 속도로 읽고 이해할 수 있어야 들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2단계는 단순히 영어를 듣는 문제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독해실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간단한 회화표현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뉴스와 같이 긴 문장을 들어서 이해할 수 있을려면 직독직해를 할 수 있는 독해실력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영어듣기와 영어독해 연습은 따로 떼어서 생각하기 힘듭니다. 듣기연습을 하면 독해연습도 되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독해를 잘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많이 읽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2단계 듣기실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독해연습을 병행하면서 최대한 많이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